홈  > 센터소개 > 검사&운동프로그램







DNS(Dynamic Neuromuscular Stabilization)

동적 신경근 안정화 운동법


퍼포먼스 피지오 트레이닝 센터에서 사용하고 있는 운동 접근 방법인 DNS 를 소개합니다. DNS(Dynamic Neuromuscular Stabilization) 는 아이의 생후 1년 동안의 정상적인 성장 과정에 따른 발달 운동학 (Developmental Kinesiology)의 과학적인 기초 지식에 기반한 접근방법입니다. 


체코 프라하의 물리치료사인 Dr. Pavel Kolar 에 의해 발달한 DNS 접근 방법은 인체의 가장 자연스럽고 효율적인 움직임을 위해 필수적인 호흡 패턴, 자세 기능, 기능적 관절 중심학, 성장 주기에 따른 움직임 패턴, 시상면의 안정화 그리고 목적에 따른 근 작용 등을 기반으로 다양한 신체적 문제점을 해결 합니다. 


우리의 움직임은 ‘트레이닝’ 된 것이 아닙니다. 신경계의 정상적인 성숙에 의한 근골격계의 발달, 다양한 감각계의 자극과 환경 등에 의해 정상적인 움직임 패턴들이 자동적으로 성장 주기에 맞게 일어나는 것입니다. 그러나, 잘못된 자세, 습관, 반복적인 움직임 그리고 특정 스포츠의 훈련 등에 의해 우리 몸은 세포 속에 내재된 효율적이인 움직임을 잊게 되는 것입니다. 


DNS는 남녀노소 그리고 엘리트 스포츠 선수에게도 적용이 가능한 운동 프로그램으로서 세포 속에 내재된 인체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 상위 시스템인 뇌를 트레이닝 하는 방법입니다. 그에 따라 인지적 움직임의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자동적 그리고 자연스러운 움직임의 내재된 프로그램 [Engram] 을 추구합니다.

CLT(Coordinative Locomotion Training)

협응적 이동 훈련


퍼포먼스 피지오 트레이닝 센터에서 사용하는 있는 훈련 개념인 CLT를 소개합니다. CLT(Coordinative Locomotion Training)는 협응적 로코모션 트레이닝입니다. 독일 물리치료사 Britta Dietz와 한국의 김태윤 박사님이 이끄는 The LAB[더랩] 연구팀이 공동으로 연구하고 발전시키고 있는 훈련 개념입니다. 


인간의 활동 중 가장 기본이면서 중요한 활동은 바로 로코모션(Locomotion) 입니다. 로코모션은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몸을 이동하는 활동을 뜻합니다. 로코모션 활동은 조화롭고 협응적인 인간 움직임의 결정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 현장에서 가장 필수적인 움직임도 바로 로코모션 입니다. CLT는 이런 협응적인 로코모션 움직임을 패턴화하여 움직임의 필수 요소인 협응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신체적 문제점을 해결하는 접근법입니다. 


CLT는 통합적인 트레이닝 및 재활 접근법으로서 인간의 로코모션 움직임을 분석하여 알아낸 4가지 협응적인 움직임 패턴을 재활과 트레이닝에 이용합니다. 모든 인간은 조화로운 로코모션 움직임이 필요합니다. 조화로운 움직임의 작용을 일컫는 협응은 모든 사람에게 필요합니다. 그래서 CLT는 엘리트 선수 트레이닝에서부터 근골격계 질환, 신경계 질환을 가진 사람을 비롯하여, 움직임과 협응에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퍼포먼스 피지오 트레이닝 센터는 더랩프렌즈와 이상한움직임연구소와 협력하여 선수 트레이닝 및 재활에 적합한 CLT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움직임은 근골격계통과 신경계통의 조화가 필요합니다. 심지어 심혈관계통의 특이적 협력도 필요합니다. CLT와 관련된 우리의 연구 방향은 모든 신체계통의 조화로운 협력에 필요한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습니다.